켈로그 호랭이

숙취 해소법, 술 깨는 법, 숙취에 좋은음식에 대하여.(연말대비) 본문

기타 정보

숙취 해소법, 술 깨는 법, 숙취에 좋은음식에 대하여.(연말대비)

해적도시락 2020. 12. 10. 07:4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켈로그 호랭이입니다.

 

오늘은 숙취에 좋은 음식들숙취 해소법, 술 깨는 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술자리도 늘고 회식도 좀 있을 것 같지만 아무래도 코로나 19 때문에 술집들이 일찍 문을 닫거나 회식을 열지 않는 등 술자리도 줄어들 것 같네요.

 

평소에도 술을 즐겨 드시거나, 의도치 않게 과음을 했을 때, 다음날을 위해 숙취 해소나 숙취에 좋은 음식들, 술 깨는 법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술자리는 즐겁기도 하지만 고통스럽기도 하다.

여러분들은 술을 좋아하거나, 자주 마시거나, 즐겨 마시나요?? 저는 예전에는 술을 좋아해서 즐겨 마시기도 했고, 자주 마시기도 했으며 많이 마시기도 했지만 건강상의 문제, 그리고 나중을 위해 현재는 술을 마시는걸 많이 줄인 편입니다. 과음도 잘하지 않게 되었고요.

 

술을 적당히 마시고 나면 당일이나 다음날 그나마 괜찮지만, 위에 술을 때려 넣거나 밤새 마시거나 등등 과음을 하게 되면 다음날 아침, 더 나아가 업무나 학업, 일상 등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보통 술을 마셔서 나는 '술병'에 걸리게 되면 하루 종일 고생을 하고는 합니다.

 

술 한번 잘못 먹으면 머리가 깨질 것 같다.

술병의 대표적인 예로는 두통, 구토, 속 쓰림, 어지러움, 메스꺼움, 피로감, 탈진, 설사 등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좋아하거나 즐겨마시거나 자주, 많이 마시게 되는 분들은 숙취에 좋은 음식들을 먹고 저마다의 숙취 해소법들이나 술 깨는 법들을 갖고 있는데요, 저도 제가 알고 있는 방법들과 인터넷에 널리 알려진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숙취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숙취 해소 음식의 대표중 하나인 콩나물국(밥)

널리 알려진 숙취 해소용 음식들로는 콩나물국, 콩나물국밥과 북엇국, 물, 그리고 토마토(방울), 꿀물, 바나나, 매실차, 초콜릿 우유 등이 있습니다.

 

이미 유명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로는 콩나물국과 북엇국, 꿀물 이 있는데요, 토마토와 바나나, 매실차는 들어보시거나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갑자기 웬 초콜릿 우유일까요? 초콜릿 우유로 해장, 숙취해소하는 분들도 최근에 조금 많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초콜릿 우유에는 '흑당'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흑당이 떨어진 혈당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초코우유 안에 함유된 카테킨과 타우린이라는 성분은 알코올의 분해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위를 보호하고 섭취한 알코올을 조금 중화시키는 효능도 있어서 음주 전이나 음주 중에도 마시는 분들이 있다네요.

 

두 번째로는 술 깨는 법과 숙취 해소법입니다.

 

대표적인 숙취 해소법중 하나인 물(수분보충)마시기.

술깨는 법과 숙취해소는 어떻게 보면 많이 달라 보이지만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숙취는 몸이 아직 알코올에 취해있거나,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화학/생리 작용이 몸상태로 나타나는 거니까요.

이번에는 간단하게 번호별 항목 나열로 소개하겠습니다.

 

1. 물 마시기(수분 보충)

 

- 음주 중간중간에 물을 마시는 것도 좋고, 음주 후, 다음날에 물을 마셔주면 알코올 분해와 배출을 돕습니다.

 

2. 잠 자기.(숙면)

 

- 잠이 보약이라는 말도 있듯이 우리 몸은 알코올을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있습니다. 충분한 숙면은 술 마신 다음날 어느 정도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땀 빼기

 

- 사우나에 가서 땀을 쫙 빼라는 말이 아닙니다. 잠자기 전, 잠자고 일어난 후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고 적당히 땀을 흘려주면 좋습니다.

 

4. 많이 걷고, 많이 말(대화)을 합니다.

 

- 너무 심한 숙취가 아니면 음주 후 혹은 다음날에 하면 좋은 해소법입니다. 신체의 활동을 증가시켜 혈액 순환을 돕고, 그로 인해 알코올의 분해 및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대화, 수다도 은근히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이란 것, 알고 계셨나요? 다 불어 중간중간 수분 보충을 해주면 좋습니다.

 

5. 반나절~하루정도 굶고 이온음료 마시기.

- 숙취가 너무 심해서 아무것도 할 기력이 없고, 무언가를 먹으면 바로바로 구토를 할 때 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일단 아무것도 먹지 않고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를 쭉 굶습니다.

 

중간중간 수분 보충을 위해 혀에 물을 적신다는 느낌으로 물을 마셔주시고요, 그렇게 굶은 다음에 적당히 시원하게 냉장고에 넣어둔 이온음료(파x에이드, x토레이, 포카x 등)를 크게 한 컵~두 컵 정도를 마셔줍니다.

 

굶는 동안 너무 힘들다면 잠을 청하셔도 좋고, 명상이나 유튜브 시청, 영화감상 등도 좋습니다. 물론 숙취가 너무 심해 업무를 쉬거나, 일상 패턴이 깨졌을 테지만요.

 

속을 게워내는 것도, 무식해보이지만 좋은방법.

6. 토하기.

 

-아니 왜 비싼 술 마셔놓고 토를 해?? 토해서 속이 비면 안 좋은 거 아니야?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직접 겪어보기 전까지는요,ㅋㅋ 술을 마시다가, 마시고 나서, 그리도 다음날 아침에 속이 안 좋을 때는 과감히 토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매일매일 마시고 매일매일 토를 한다면 위장과 식도뿐만 아니라 몸의 전체적인 건강에 이상이 생기겠지만, 정말 가끔씩 있는 과음으로 인해 속이 좋지 않다면 속을 비워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토해냄으로써 마셨던 알코올까지 토해내면 더 이상 알코올의 흡수는 줄어들거나 거의 없게 되는데요, 그리고 술 마신 다음날의 경우 토를 하게 되면 같이 있던 두통까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술은 마실때도, 마시고 난뒤에도 좋지만 과음은 좋지 않다.

오늘은 숙취에 좋은 음식들과 숙취해소법, 술 깨는 법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았는데요, 물론 사람과 몸상태에 따라 맞는 방법/음식들이 있을 테고, 맞지 않는 방법/음식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보편적으로 효과가 있는 방법들이니까 과음을 하게 되거나 숙취가 있을 때 참고해서 실천(?) 해 보시길 바랍니다. 

 

음주는 너무 과하게 하지 마시고, 음주 후 운전도 하지 않는 건강한 음주습관을 갖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제 글을 보러 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좋은 일들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