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그 호랭이

기초대사량 계산기, 겨울철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본문

기타 정보

기초대사량 계산기, 겨울철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해적도시락 2020. 11. 30. 19:4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켈로그 호랭이입니다.

 

오늘은 기초대사량, 그리고 겨울철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하는데요, 여러분의 기초대사량은 얼마나 되나요?

생각만 해도, 숨쉬기만 해도 에너지가 소모된다.

기초대사는 신진대사의 한 부분이며 물질대사라고도 하며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소모하는 화학적 작용을 말합니다.

 

기초대사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소모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워만 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가 바로 기초대사량입니다.

 

이 에너지는 신체의 필수적인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심장 박동, 뇌의 활동, 간의 화학/생화학 반응 등등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 이들에 사용되는 에너지가 기초 대사량입니다.

 

그렇다면 이 기초대사량을 구하거나 알 수 있는 방법, 식은 어떻게 될까요? 100%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지만 그나마 비슷하게 정확하게 알아내는 방법이 있는데요, 기초 대사량의 단위는 kcal입니다.

 

1. 기초 대사량 : 500 + (22x 제지방량)

(제지방량은 몸무게에서 체지방량을 뺀 수치로, 몸무게 x(1-체지방률)이며 단위는 kg입니다.)

 

2. 남자 : 66.47 + (13.75 x 체중) + (5 x 키) - (6.76 x 나이)
   여자 : 655.1 + (9.56 x 체중) + (1.85 x 키) - (4.68 x 나이)

로 나이를 토대로도 구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위의 공식대로라면 몸무게만으로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과 근육이 많아서 몸무게가 나가는 사람의 기초 대사량이 같아질 수 있다는 것이죠.

 

계산이 어렵다면 아래 사이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health.dobong.go.kr/hcal/metabolism.asp

 

건강 계산기 - 기초 대사량 계산기

 

u-health.dobong.go.kr

 

그러나 어느 정도 참고 수치라는 것을 알아주시고, 정확한 산출은 인바디 측정이나 병원에서 할 수 있습니다.

 

몸의 에너지 순환은 중요하다.

기초대사량은 높을수록 몸의 온도가 일정하게 잘 유지가 되며, 기초대사량이 낮을수록 몸이 차갑거나 쉽게 차갑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여 근육량을 늘리게 되면 기초 대사량이 늘어나게 되는데, 그래서 식단관리와 함께 운동을 하면 다이어트의 첫걸음 이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몸이 떨리게 된다.

또한 겨울철에도 기초 대사량이 올라간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여름에 땀을 더 흘리기 때문에 여름에 살 빼기도 쉽고 기초대사량도 높은 게 아닌가요?라고 하시는 분들도 가끔 계십니다.

 

물론 여름에도 열심히 운동하시는 분들은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오히려 기초대사량은 겨울에 10% 정도 더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건 바로 추운 기온에 대비하여 체온 유지를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추위 속에서 15분 동안 덜덜 떠는 게 1시간 운동과 맞먹는다고 하지만, 굳이 그럴 만큼 고생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겨울에 추위를 잘 타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체질적으로 그런 경우도 있고, 사는 환경, 지방이 많은 경우도 이에 속합니다.

 

지방은 열을 보존하는 데는 좋지만 발열, 열을 내는 데는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그래서 근육이 많은 사람은 열 보존이 어려워 추위를 쉽게 느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열을 내기에는 쉬워서 금방 몸을 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살을 빼는것은 분명 어렵다.

위에서도 잠깐 적었지만,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방법은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자 첫걸음입니다.

 

골격근 1kg은 하루에 대략 10~12kcal 정도를 소모하고, 체지방 1kg은 하루에 3~4kcal 정도를 소모합니다.

같은 무게에 칼로리가 약 3배 가까이 더 소모가 되니 근육이 많은 몸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즉 필요한 에너지양이 많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기초대사량만이 다이어트에 직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체지방을 줄이는 것보다는 근육량을 늘리는 게 어렵기 때문에 기초대사량만 높이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어느 정도 기초를 탄탄하게 잡아놓고 운동으로 칼로리 소모, 그리고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 식이섬유 위주의 식단을 챙기는 것이 바람직하고 좋은 다이어트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초대사량은 기초대사량일 뿐이고, 운동 등 활동으로 활동 대사량을 늘리는 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되겠네요.

 

아무튼 이 글은 다이어트에 관한 글이 아니고 기초대사량에 관한 글이므로 참고할 사항 정도로만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기초대사량에 관해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겨울에는 기초대사량이 조금이지만 증가한다는 말을 하다 보니 이런저런 이야기를 써놓기까지 했네요. 하하;; 저는 겨울이라는 계절을 참 좋아합니다. 

 

뭐 어릴 때만큼은 아니지만 아직도 가을에 접어들고 찬바람이 불면서부터는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한겨울에 포근하게 눈이라도 내리면 지금도 아이처럼 뛰어놀고 싶은 생각이 한편에 있습니다.

 

이제 정말 겨울이 다가온 느낌이네요.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한 겨울나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제 글을 보러 와주신 모든 분들에게 좋은 일들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